담임교사의 의사소통이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Advisor
- 김성봉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5
1. 의사소통
2. 학교적응 12
3. 교사의 의사소통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15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절차 19
3. 연구도구 20
4. 자료처리 및 분석 2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3
1. 의사소통과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23
2. 의사소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24
3. 의사소통 하위요인이 학교적응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25
4. 배경변인에 따른 담임교사의 의사소통 29
5. 배경변인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교적응 32
Ⅴ. 논의 및 결론 36
1. 논의 36
2. 결론 39
참고문헌 42
Abstact 48
부 록 50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이성옥. (2012).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이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