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감상 교육에서 사이버 미술관 활용방안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 Advisor
- 오재환
- Table Of Contents
- 국문초록 i
I.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2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2
II. 초등 미술 감상 교육의 이해 3
1. 감상의 의미와 중요성 3
가. 감상의 의미 3
나. 감상교육의 중요성 5
2. 감상 능력의 발달 6
가. 롯친스의 감상능력 발달 단계 7
나. 가드너의 감상능력 발달 단계 8
3. 감상 지도의 이해 9
가. 감상 지도의 목표 9
나. 감상 지도의 내용 11
다. 감상 지도의 교수. 학습 방법 12
III. 미술관 활용을 통한 미술 감상 교육 15
1. 미술관 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15
가. 미술관 교육의 의미 15
나. 미술관 교육의 중요성 16
2. 사이버 미술관의 이해 19
3. 사이버 미술관 현황 20
가. 국내 사이버 미술관 현황 21
나. 외국의 사이버 미술관 현황 25
IV. 사이버 미술관을 활용한 미술 감상 교육 31
1. 사이버 미술관의 활용과 미술 감상 교육의 관계 31
가. 초등학교 미술 교육과정의 감성지도 내용 분석 31
나. 사이버 미술관의 활용과 감상 교육 34
2. 사이버 미술관을 활용한 미술 감상 지도의 원리 38
가.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38
나. 사이버 공간의 교육적 환경 39
3. 사이버 미술관을 활용한 감상 지도의 실제 40
가. 감상 교육의 지도 방법 40
나. 감상 학습을 위한 지도 과정 구성 42
다. 감상 지도의 실제 44
V.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4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고라나. (2008). 미술 감상 교육에서 사이버 미술관 활용방안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